back2analog의 2017년 티스토리 결산!!!

지난 1월 4일 자정에 2017년 티스토리 결산이 있었다.
티스토리는 매년 초, 한해 동안 블로거들이 몇 개의 글을 포스팅 했고, 그 포스팅을 몇 명이나 읽었으며, 또 몇 명으로부터 공감을 얻었는지 등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이른바 결산이라는 걸 한다. 난 지난 2016년 1월, 블로그를 한번 해 볼 요량으로 후배에게 초대장을 구걸해 티스토리에 'back2analog'라는 이름의 블로그를 열었다. 1월에 시작하긴 했지만, 본격적으로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한 건 2016년 8월 즈음부터이다. 지금도 마찬가지지만 그 당시에는 사실 말이 블로그지 그냥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글들을 모아 놓거나, 가끔씩 생각나는 주제에 대한 개똥철학을 끄적여 놓은, 어디 내놓아도 부끄러운 그런 블로그였다. 그런데... 티스토리가 마케팅을 잘 한다고 해야할지, 아니면 나같은 초보 블로거에게도 용기를 주고 싶어서였는지, 2017년 초, 아래와 같은 결산 내용을 보내주었다. 

촌철살인 '정치' 블로그라니... 2016년 말, 광화문 촛불집회에 참석하며 정치 관련 글을 몇 개 포스팅한 것 뿐인데... 거기다가 "국회, 보고 있나?"
난 가슴이 뛰었다. 이 참에 제대로 블로그질을 한 번 해 볼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래서 당연히 사실도 아닌 티스토리의 상술, 또는 격려로 인해 난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블로그질을 시작했고, 개별 도메인도 구매했다.

http://back2analog.kr

최근에 내가 주변의 지인들에게 적극적으로 블로그 홍보를 한 배경에는 이처럼 티스토리의 부추김이 매우 크게 작용했던 것 같다. (단순하긴...)
티스토리는 과연 나의 지난 2017년 블로그 활동에 대해 뭐라고 평가를 해 줄까? 이제부터 그 결과를 공개한다... 두둥!!!

1. 2017 back2analog에 대한 총평

정리하자면, 1년차 블로그인 back2analog의 주요 주제는 '사회'이고, 2017년에 약 2만여 명의 방문자가 다녀갔으며, 100개가 넘는 글을 포스팅해 상위 10%의 부지런을 떨었으며, 상위 5%의 공감을 받았다는 내용이다.


2. 포스팅한 글의 주제

사회 42, 일상다반사 13, 정치 12, 교육 11, 음악 10, 만화애니 5개 등 총 102개의 글을 올렸다.


3. 많이 언급한 키워드

그렇다고 한다...
내가 주로 '교육', '생각', '사회', '문제', '우리', '인류' 등에 대해 이야기했나 보다. 거버넌스가 상대적으로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건 개인적으로 의외라고 생각한다. 


4. 방문기록

1월~4월, 10월~12월에 많은 사람이 몰렸다... 날이 따땃하면 나같은 가난한 블로거의 글은 잘 안 보나 보다. ㅠㅠ


5. 가장 많이 읽은 글과 공감을 얻은 글...

가장 많은 사람이 읽은 포스팅은 내가 덴마크 에프터스콜레협회를 방문하고 와서 쓴 "에프터스콜레는 에프터스콜레일 뿐..."(링크 클릭)이었고, 한국에서 '니클라스 루만'에 대해 가장 정통하다고 알려져 있는 동양대 이철교수님과의 페이스북 대담을 옮긴 "포스트모던 시대의 변증법..."(링크 클릭)이 가장 많은 공감을 받았다.

6. 2018년에는...

가끔... 내 글이 다소 어렵다는 민원을 접하곤 한다. 나를 오래전부터 알아왔던 대부분의 지인들은 알겠지만, 난 책 읽은 것을 별로 좋아하지도 않으며, 평생을 공부와 담을 쌓고 살아왔다. 그러다 지난 2015년부터 한 학기에 대략 500만원을 쳐들여 가며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사회문화정책학과를 다니면서 때늦은 공부 재미에 푸욱 빠지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아직 고개를 숙일만큼 대가리가 익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내가 알게된 많은 것들을 쉽게 정리할 정도로 내공이 쌓이지도 않은 것 같다. 그리고 앞으로 논문이 통과되기 전까지는 글을 쓰며 익숙하지 않은 논문의 문법에 적응도 해야 하니 나의 현학질에 눈꼴이 시더라도 당분간은 애정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 
@back2analog

공감(❤️) 클릭!!! 구걸구걸~~~

Comments 0